kbs한국인의밥상 688회 2025년1월16일 오대산 회차정보 출연진 재방송

이번 포스팅은 2025년 1월 16일 목요일 저녁 7시 40분에 방송하는 KBS 한국인의 밥상의 나레이션(출연진) 및 회차정보(위치)를 간단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BS-한국인의-밥상-회차정보-및-출연진
▲ KBS 한국인의 밥상

 

KBS 한국인의 밥상의 진행자는 배우 최불암이며, KBS 1TV에서 매주 목요일 오후 7시 40분에 방송합니다.

 

KBS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는 한국인의 밥상.

TV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시청하고 싶을 때 있으실 텐데요.

이럴 때는 바로 KBS 온에어를 통해 무료로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방법을 포함해 편성표 확인 방법까지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한국인의 밥상 뿐만 아니라 KBS에서 방영하는 드라마와 예능, 뉴스까지 무료로 보실 수 있으니 아래 버튼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KBS-온에어-무료로-시청하기
▲ KBS 온에어 무료로 시청하기

 

본 방송을 놓치셨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KBS 한국인의 밥상 공식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없이 다시 시청할 수 있는데요.

재방송은 2025년 1월 19일 일요일 오후 2시 20분에 KBS1에서, 2025년 1월 20일 오전 9시KBS LIFE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KBS LIFE 채널은 본인의 거주 지역과 사용하는 방송사별로 채널번호가 다를 수 있으니 번호를 잘 확인하셔서 시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시보기-재방송-보러가기
▲ 한국인의 밥상 다시보기

 

 

KBS-LIFE-채널번호-바로가기
▲ KBS LIFE 채널번호 바로가기

 

kbs한국인의밥상 688회 2025년1월16일 오대산 회차정보 위치

 

KBS 1TV에서 2025년 1월 16일 688회에 방송 예정인 내레이터는 배우 최불암입니다.

 

☑ 688회 오대산 가는 길 "겨울 맛이 납니다"

겨울이 가장 겨울다운 곳은 어디일까요?

제일 먼저 겨울이 시작되고 가장 늦게까지 머무는 곳, 바로 오대산입니다.

다섯 개의 높은 봉우리가 동서남북으로 펼쳐져 있어 '오대(五臺)'라는 이름이 붙은 오대산은 겨울이 특히 매력적인 산입니다. 길고 혹독한 추위를 견디며 살아가는 오대산 사람들. 추울수록 더 맛있어지는 음식들과 눈과 얼음 속을 누비며 즐겼던 옛 추억까지, 설국의 진수를 품은 겨울 오대산에서 따뜻하고 넉넉한 겨울나기 밥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추워야 제맛, 오대산 오지마을의 산중 겨울 진미 –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 자락 깊은 곳에 자리 잡은 진부면 봉산리는 오지 중의 오지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해발 700m 첩첩산중이라 1년의 절반이 겨울입니다. 찬바람에 얼었다 녹기를 반복하며 맛이 드는 황태는 이 마을에서 장맛을 내는 1등 공신입니다.

굵은 왕태를 삶아 띄운 청국장도 황태 가루로 감칠맛을 더합니다.

혹독한 추위를 견뎌야 하고 폭설에 갇히기도 하지만, 겨울이면 다 함께 모여 두부를 만들어 먹을 수 있을 만큼 여유가 있어 즐겁습니다. 꽁꽁 얼어붙은 개울로 나가 얼음을 도마 삼아 닭을 다지는 풍경은 겨울에만 볼 수 있는 진귀한 모습입니다. 다진 닭고기에 두부와 채소를 다져 만든 ‘닭반대기’, 감자를 갈아 수제비처럼 떼어 넣고 만드는 ‘감자뚜대기’, 질경이밥과 강원도식 강된장인 ‘빡작장’ 등은 오대산 오지마을 사람들이 선물처럼 내놓는 겨울 별미입니다.

✔ 평창된장영농조합법인 (☎ 0507.1313.2346)

 

 

평창된장영농조합법인에서는 황태청국장, 된장, 고추장, 간장, 호박막된장 그리고 황태청국장 즉석국까지 다양한 제품을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아래를 통해 바로 평창된장영농조합법인 페이지로 이동하니 제품을 둘러보세요.

평창된장영농조합법인-둘러보기
▲ 평창된장영농조합법인 둘러보기

✔ 대관령황태덕장 (☎ 033.336.7719)

 

 

■ 노인봉과 송천약수, 오대산을 사랑한 세 남자 이야기 -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오대산 노인봉으로 가는 길에는, 젊은 시절 오대산을 누비며 살았던 칠순의 세 남자가 산행에 나섰습니다.

칼바람을 맞으며 눈길을 걷는 것은 힘들지만, 설국의 진수가 펼쳐지는 소금강을 품은 노인봉은 겨울 산행이 매력적인 곳입니다. 20년간 노인봉 산장을 지키며 살았던 성량수 씨는 산장을 찾아오는 이들과 친구가 되어 추억을 나누며 살았습니다. 동갑내기 친구인 안승득 씨와 권영래 씨에게도 그곳은 마음의 고향입니다.

노인봉에서 내려오면 발길은 자연스럽게 송천약수로 향합니다. 철분이 가득한 탄산수 송천약수는 약수가 되는 물로 알려져 많은 이들이 찾습니다. 약수에 토종닭과 약초, 능이를 넣어 백숙을 끓이는 안승득 씨는 그 옛날 아궁이에서 불을 피우고 도루묵과 양미리를 굽던 시절의 추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 송천약수집 (☎ 033.661.3333)

 

✔ 송천휴게소식당 (☎ 033.661.4391)

 

 

 

 

■ '극락사’ 초하루 신중기도 올리는 날 –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월정사와 상원사, 크고 작은 암자를 품은 오대산은 대표적인 불교 성지입니다.

월정사 포교당인 극락사에서는 음력 초하루에 신중기도를 올립니다.

새로운 한 달을 시작하며 안녕을 비는 기도를 올립니다. 기도에 올리는 음식은 다섯 가지 나물과 두부이며, 양념은 소금과 기름뿐입니다.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더하기보다 빼는 것을 원칙으로 삼습니다.

음식을 담을 때도 두 손을 모아 정성을 다하며 허투루 행동하지 않습니다.

정성스럽게 준비한 소박한 음식들을 제단에 올리며 모두의 안녕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이 음식 하나하나에는 자연의 이치를 깨닫고 기도와 음식으로 마음을 채우는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 월정사 (☎ 033.339.6800)

 

✔ 극락사 (☎ 033.332.2308)

 

✔ 진관사 (☎ 02.359.8410)

 

■ 오대산 진고개의 추억 –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연곡면

평창군과 강릉시를 잇는 진고개는 비가 오면 진흙밭이 되고, 길이 길어서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한때 금과 은을 캐던 송천광산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금빛 꿈을 안고 찾아왔던 곳이기도 합니다. 광산에서 관리자로 일했던 이두석 씨와 아버지가 광업소 소장이었던 김신자 씨 부부는 지금도 그곳의 기억을 간직하며 살고 있습니다.

광부들에게 가장 인기 있던 음식은 돼지고기 수육과 동치미국수였습니다.

진고개의 옛 기억을 간직한 노부부는 산이 내어준 것들에 감사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끝으로, KBS 한국인의 밥상 1월 16일 나레이션 출연진 및 회차정보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그리고 KBS온에어, 다시보기를 할 수 있는 곳, 편성표와 재방송 시간까지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많은 시청 바랍니다.

 

※ KBS 한국인의 밥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