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도롱 또똣이라는 드라마 기억하시나요? 이번 인간극장은 1월 20일부터 24일까지 방영할 맨도롱 또똣한 해남이우다 회차 정보와 함께 KBS 온에어 시청 방법, 편성표, 다시보기, 그리고 제보 방법까지 안내합니다.
KBS 인간극장의 내레이션은 김솔희 아나운서이며, KBS 1TV에서 매주 월요일~금요일 오전 7시 50분에 방송합니다.
KBS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는 인간극장.
TV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시청하고 싶으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럴 땐 KBS 온에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무료 시청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에서 자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또한, KBS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예능, 뉴스까지 로그인 없이 실시간으로 무료로 시청할 수 있으니, 아래 버튼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인간극장 6023회 1월20일 맨도롱 또똣한 해남이우다 금성마을 문기석 회차정보 미리보기 재방송 다시보기 제주도 사투리 능력고사
보고 싶은 인간극장 회차를 찾기 어렵거나 제보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데 그 방법이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재미있게 본 인간극장 회차를 재방송으로 다시보는 방법과 사연 제보하는 방법을 자세히 안내해 드리니 아래 버튼을 통해 확인하시면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 방송일
2025년 1월 20일(월)
2025년 1월 21일(화)
2025년 1월 22일(수)
2025년 1월 23일(목)
2025년 1월 24일(금)
오전 7:50 ~ 8:25
✓ 방송회차
6023회
6024회
6025회
6026회
6027회
✓ 맨도롱 또똣 뜻
제주도 사투리로 "맨도롱 또똣헐 때 들이싸불라게"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 말을 표준어로 번역하면 "미지근하고 따뜻할 때 한꺼번에 들이켜서 확 먹어라."라는 뜻인데요.
눈치채셨겠지만 바로 "맨도롱 또똣"은 "미지근하고 따뜻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들이싸불라게"는 반말로 "한꺼번에 들이켜서 확 먹어라"라는 뜻입니다. 반말이 있다면 존댓말도 존재하겠죠?
존댓말로는 "들이싸붑서"라고 하며, 표준어로는 "한꺼번에 확 드세요."랍니다.
그렇다면? 인간극장에 방영할 예정인 "맨도롱 또똣한 해남이우다"를 표준어로 번역하면 "미지근하고 따뜻한 해남입니다."라는 뜻을 가지게 된답니다.
아래에서 제주어 능력고사를 한 번 해보세요. 같은 우리말이지만 색다르고 재미있는 제주어.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맨도롱 또똣한 해남이우다"에 대한 줄거리를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다음 날 방영하는 회차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이용해 미리보기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월 20일부터 방송되는 KBS 1TV 인간극장 "맨도롱 또똣한 해남이우다"에서는 제주 금성마을에서 해남으로 살아가는 문기석 님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눈 덮인 한라산 아래 펼쳐진 제주의 겨울 바다. 그곳에서 물질하며 마을과 바다를 지키는 기석 님과 그의 가족, 그리고 해녀들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고향 마을의 명맥을 잇기 위해 늦깎이 해남이 된 기석 님은 자신과 가족의 노력으로 어촌계를 부활시키고, 마을 해녀들의 복지를 위해 끊임없이 뛰고 있습니다.
이번 방송에서는 바다 날씨와 환경 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현실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기석 님의 일상과 해녀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데요. 북풍이 강하게 불고 척박해진 바다 환경 속에서도 그는 해녀 삼춘들의 명맥을 잇고자 오늘도 묵묵히 물질에 나섭니다.
이번 방송은 제주 애월읍 금성마을의 바다를 배경으로 해남 문기석님의 이야기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끝으로, KBS 인간극장 1월 20일부터 1월 24일까지 방영하는 맨도롱 또똣한 해남이우다 회차정보와 사연제보 신청하는 방법, 온에어 및 편성표, 다시보는 방법도 함께 안내해 드렸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즐거운 시청하셨으면 합니다.
※ KBS 인간극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