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하루에 커피를 몇 잔 드시나요? 이번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커피의 두 얼굴을 다룰 예정인데요. 회차정보와 실시간 무료 시청방법, 카페인 중독 자가 테스트에 대한 정보도 알려드리니 꼭 읽어보시고 시청해보세요.
※ 이번 생로병사의 비밀 커피의 두 얼굴편은 2025년 1월 22일에 방영될 예정입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은 엄지인 아나운서가 진행하며, KBS 1TV에서 매주 수요일 오후 10시에 방송합니다.
만일, 본 방송을 놓치셨다면 KBS 생로병사의 비밀 공식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없이 시청할 수 있는데요.
추가로, 생로병사의 비밀은 KBS 1TV에서 1월 25일(토) 오후 11시 15분, 1월 26일(일) 오전 5시에 KBS 2TV에서 재방송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KBS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는 생로병사의 비밀.
TV로도 시청할 수 있지만, 만약 스마트폰으로 무료로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KBS 온에어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고 있는데요.
KBS1 생로병사의 비밀 뿐만 아니라 KBS 드라마, 예능, 뉴스도 무료로 시청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로병사의 비밀 937회 커피의 두 얼굴 2025년 1월 22일 회차정보 재방송 보러가기 디카페인 커피 카페인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호주 시드니 대학교의 르웰린 밀스 박사 연구팀은 디카페인 커피가 카페인 금단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덧붙여, 식약처에서 정한 카페인 최대 섭취량을 넘기지 않더라도 카페인에 중독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미국정신의학회에서는 육체적, 정신적 질환이 없고 최근까지 하루 카페인 섭취량이 250mg(커피 2~3잔) 이상이면서 안절부절못함, 신경질적이거나 예민함, 흥분, 불면, 얼굴 홍조, 잦은 소변 혹은 소변량 과다, 소화불량 등의 위장 장애, 두서 없는 사고와 언어, 근육 경련, 주의 산만, 지칠 줄 모름, 맥박이 빨라지거나 불규칙함 등 12가지 증상 중 5가지 이상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카페인 중독을 의심해야 한다고 정의하고 있는데요.
아래에서는 하이닥에서 제공하는 커피를 다룬 뉴스 페이지로 이동하며, 카페인 중독 증상을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와 카페인 금단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디카페인 커피 관련 연구 내용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커피의 두 얼굴에 대한 전체적인 줄거리를 간략하게 담았는데요.
이번에 방영하는 회차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이용해 미리보기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937회 - 커피의 두 얼굴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이 405잔에 달하며, 이제 커피는 기호 식품을 넘어 일상이 되었습니다.
카페인을 함유한 커피는 적당히 마시면 피로와 졸음을 쫓고 활력을 주며, 항산화 물질 덕분에 암과 당뇨 예방 등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커피를 습관적으로 마실 경우 카페인 내성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과다 섭취가 이어지면 수면 장애와 두통 같은 부작용은 물론, 커피 의존성이 생기면서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몰랐던 커피의 두 얼굴, 카페인 내성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우리의 일상을 깨우는 커피
초등학교 교장 박상철 씨(54)는 교장실을 카페처럼 꾸며 선생님들과 매일 아침 커피를 함께 나눕니다.
커피의 각성 효과로 졸음을 쫓고 집중력을 높이며 하루를 시작한다는 선생님들.
뇌혈류 검사와 인지 기능 검사에서도 커피 섭취 후 집중력과 뇌 활용 부위가 향상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 커피,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줄까?
간경화를 앓고 있는 김성주 씨(53)는 간암 예방을 위해 매일 세 잔의 커피를 마시는데요.
커피의 지방층인 크레마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 덕분에 간암은 물론 유방암, 전립선암, 당뇨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커피 과다 섭취를 부르는 카페인 내성
적당히 마시면 유익하지만, 과다 섭취는 위험한 카페인.
유튜버 고재영 씨(29)는 카페인 과다 섭취 체험 후 수면 장애와 위장 장애를 겪으며 실험을 중단했고, 박금녀 씨(66)는 하루 스무 잔의 커피를 마시며 몽롱함과 피로감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배인호 씨(55)는 불면증, 노은선 씨(33)는 두통으로 커피를 끊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습니다. 모두 카페인 내성과 의존성 때문에 겪는 부작용들입니다.
✔ 커피, 건강하게 마시려면?
다이어트 목적으로 커피를 과다 섭취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지만, 과학적 근거는 부족합니다.
과다 섭취는 오히려 가슴 두근거림, 수면 장애 등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이현민 씨(30)는 하루 2리터의 커피를 마시며 부작용을 겪고 있습니다.
끝으로, KBS 생로병사의 비밀 1월 22일 회차정보와 편성표 및 무료로 실시간 온에어 시청하는 법과 다시보는 곳 그리고 카페인 중독 자가 진단 테스트를 함께 안내해 드렸는데요. 이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유익한 시청되시기 바랍니다.
※ KBS 생로병사의 비밀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